본문 바로가기
Personal Finance - Archive

Debt-free 로 가는 길의 시작

by cameraman2k 2021. 6. 15.

Originally posted 2015.06.15

 

아무래도 내가 하고 싶은 얘기는 너무나 많지만 독자들이 가장 관심있는건 이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누누히 강조하는 것은 돈 문제는 단순한 돈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debt-free 로 가는 길, 부자가 되는 길에는 정말 인생 전체적인 부분이 연결되어 있을수 밖에 없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간단하게 돈문제만 얘기한다면 블로그 자체도 필요없고, 그냥 3-4개의 글이면 충분할지도 모른다.

 

지금까지 재정적인 실수 연발로 net worth (가진것에서 빚진 만큼을 뺀 것)가 마이너스라면, debt-free 에 솔깃하는건 당연할 것이다. Debt-free 가 되는 것은 단순하다. 돈을 최대한 많이 벌고, 쓰는 것은 최소한으로 해서 남는 것으로 갚으면 된다. 근데 말처럼 쉬운게 아닌게 문제이다. Debt-free 가 되는 긴 여정에서 내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들은 무엇인가. 우선 내 개인의 생각 정리를 위해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점들을 리스트해보려고 한다. 

 

1. Debt-free 가 되려고 하는 동기
2. 어떻게 하다가 이렇게 빚진 인생이 되었는가
3. Debt-free 가 된 후의 삶을 상상
4. 돈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5. 포기하고 그냥 대충 살기로 한다면 나중엔 어떤 모습인가
6. Debt-free 를 원하는 마음이 어느정도인가
 
방법에 대해 얘기하자면 나는 Dave Ramsey 아저씨가 가르쳐 주는 프로그램을 따라서 했다. 그건 책 읽으면 되고, 책 안 읽어도 daveramsey.com 가면 쉽게 찾을수 있다 (Baby Steps Link). 대신에 이 방법이 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고 싶으면 The Total Money Makeover 을 읽으면 된다. 내가 이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내가 혼자 특별한 프로그램없이 그냥 debt-free 를 원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 아무런 진전이 없는게 보였기 때문이다. 내가 1년전쯤에 트위터에 이런 문구를 retweet 했었다. (물론 Dave Ramsey 의 tweet 이었다.)
 

(이 문구는 사실 나한테는 career문제에 대해서 더 적용하려던 것이긴 한데 너무 파워풀한 문구라서 여러가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해서 접한 후 그리고 다른 사람들 스토리를 수십개 읽은 후 지금 당장 시작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그리고 차근차근 프로그램대로 따라갔다. 중간에 너무 힘들어서 “포기할까?”라는 생각이 근처에 얼씬도 하지 못했던 이유는 내 두 딸들 때문이다. 포기해서 나 혼자 나중에 힘든거라면 포기에 대한 유혹도 생기지만 ("지금 고생하고 나중에 즐길바에, 그냥 나중에 고생하게 되도 지금 즐길래”라는 식의 유혹인데 이건 자녀들이 없는 경우엔 해당될 수도 있을거다) 내가 포기하면 두 딸들이 힘들어질걸 생각하면 유혹이고 뭐고 없다. 그게 나의 이유였고 motivation 이었다. 
 
Debt 이 많이 쌓여서 빚 갚는데에 monthly payment 가 많이 나가는 상황에 놓인 분들한테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제시하기 전에 미리 big picture 를 보기를 권하고 싶다. 큰 그림 없이 그냥 방법만 보고 가다보면 중간에 헤이해지기 쉬울것 같아서이다. Paycheck-to-paycheck 살아가는 것이 아니고, 매달 남는 돈으로 이것저것 할수 있는 옵션이 많아진다면 어떻게 살고 싶은지에 대해 상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사람은 남을 돕고 싶은데 도울 돈이 없다. 그 사람은 돈이 생기면 남을 더 돕는다. 또 어떤 사람은 육신적인 쾌락을 너무 좋아하는데 돈이 없어서 유흥에 쓸 돈이 없다. 그 사람은 돈 생기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스케일로 먹고 논다. Dave Ramsey 아저씨가 자주 하는 말중에 이런 말이 있다. 돈은 magnifier 라고.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magnify 시킨다는 것이다. 좋은 사람에게 돈이 주어지면 더 큰 스케일로 좋은 일을 하고, 나쁜 사람에게 돈이 주어지면 그만큼 더 크게 나쁜일을 한다.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중에는 후자의 경우에 해당되는 사람이 한명도 없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Personal Finance - Arch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shakeable by Tony Robbins  (0) 2021.07.03
Not Forgetting Where You Came From  (0) 2021.06.15
Changing a Family Tree  (1) 2021.06.15
Financial Calculator 사용방법 [YouTube]  (0) 2021.04.03
59. Study of Millionaires  (1) 2020.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