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rsonal Finance - Archive

59. Study of Millionaires

by cameraman2k 2020. 6. 6.

한달반쯤 전에 교회에서 영어고등부 교사로 계시는 형님한테 연락이 왔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이번에 고등부를 졸업하는 학생들을 위해 축하 파티를 할수 있는 여건이 안되서 학생들을 위해 무엇을 해줄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몇가지의 온라인 세미나를 준비해주기로 했다면서 나한테 "Personal Finance" 세미나를 해줄수 있냐고 물어보셨다. 이 블로그를 좀 관심있게 읽어봤다면 내가 그 제안에 얼마나 가슴이 뛰기 시작했는지 대충 알수 있을 것이다. 불과 6년전만해도 빚에 허덕이며 도저히 그 구렁텅이에서 빠져나갈 길이 안보여 답답해 하고 있었던 나였는데 6년 동안의 실전 경험과 읽은 것, 들은 것, 고민한 것들이 모여져서 내가 "재정"에 관련된 세미나를 한다는 것이 놀랍기만 하다.  이것이야 말로 내가 내 인생을 통해서 하려고 하는 가장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나의 비전중 하나이다.  그 제안을 들뜬 마음으로 승낙하고 나서 정말 그 세미나에 관련된 생각이 끊이지가 않았다. 어떤 날은 자려고 누웠다가 너무 생각이 많아져서 다시 컴퓨터를 켜기도 했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은 딱 한시간인데, 생각을 하면 할수록 이건 한시간짜리 세미나가 아니라 3박4일 수양회는 되야 다 커버할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고, 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서 새로운 프로젝트 하나를 구상했다. 준비 단계이기 때문에 그게 무엇인지 아직은 공개하지 않으려고 한다. 어쨌든 그 세미나는 4일앞으로 다가왔고 어제도 새벽에 깼다가 두시간쯤 세미나 준비를 하고 다시 잤다. 

 

어쩌면 Personal Finance 에는 아직 관심이 없을 어린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중요한 포인트들을 잘 기억나게 해줄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다른 토픽은 우선 미뤄두고 "Millionaire" 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그래서 우선 처음 반 정도는 돈이라는 것의 의미와 wealthy 가 되려고 하는 목적과 Christian 으로써 가져야 할 perspective 에 대해서 얘기를 나누고, 후반에는 "이렇게만 하면 millionaire 가 될것입니다" 라는 메세지를 나누려고 한다.  Ramsey Solutions 이 2017년에 미국에 있는 millionaire 들을 상대로 리서치를 해서 나온 통계들을 모아놓은 자료를 판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10을 주고 구입했다. (링크) 이 자료중에서 "내 세미나에서 꼭 나눠야지" 생각이 들었던 부분은 millionaire 들과 non-millionaire 들에게 같은 질문을 물어보고 나온 대답들의 통계였다. 

개인적으론 이 research report 를 보고 크게 놀란건 없다. 내가 몇년전에 "The Millionaire Next Door" 와 "Stop Acting Rich" 를 읽고 나서 살짝 나누기도 했고, 더 자세하게 나누려고 생각만 하다가 아직 나누지 못했던 내용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The Millionaire Next Door 가 쓰여진지 거의 25년이 지난 요즘도 크게 달라진게 없다는 것을 확인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그리고 여기에 있는 조사결과를 학생들에게 알려주는게 그들의 앞으로의 perspective 를 많이 바꾸어줄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우선 위의 그래프에서 실제 millionaire 들이 답한 건 오렌지색 라인이고, millionaire 가 아닌 general public 이 답한것이 파랑색 라인이다.  (회색인가...) 1번, 3번, 7번을 보면 두배가 넘게 차이가 나는것을 알수 있다. 10가지의 beliefs 는 아래와 같다. 

그리고 차이가 두배까지는 아니지만 유심히 봤으면 하는게 9번이다. 난 미국의 median household income (부부 합쳐서) 이 $120,000 정도는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면서 구글을 해봤는데 U.S. Census 의 2018년 기록으로 볼때 그의 반정도 밖에 안되는 $61,937 이라고 한다. 물론 물가가 비싼 캘리포니아를 따로 찾아보니까 median 이 $71,228, average 가 $101,493 이라고 한다. (income 같은걸 볼때는 특정의 소수가 어마어마한 돈을 벌어서 average 를 확 올리기 때문에 average 보단 median 이 더 relevant 할 것이다.) Household 의 인컴이 그 정도니까 혼자서는 $40,000 만 벌어도 평균이상인 것이고, 대학을 나오던 안 나오던 누구나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는 한 노력하면 충분히 그 이상 벌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딱 그만큼만 벌어도 누구나 millionaire 가 될수 있다고 믿는다. 다만 조건이 있는데, 그 가능성을 너무 늦지 않은 나이에 깨달으면 된다. 고등학교 졸업생은 너무나 완벽한 나이이다. 그때 알게되면 어떤 전공을 하든 어떤 직장을 잡든 관계없이 은퇴하기 전에 충분히 밀리어네어가 될수 있다. 다음주에 세미나를 듣게 될 학생들이 40년 후에 전부다 밀리어네어가 되어서 넉넉하게 누리면서, 자녀들을 위해서 college savings 꽉꽉 채워넣고, 넉넉하게 이 세상을 위해 베푸는 사람들이 되어 있기를 바라면서 또 남은 3일 잘 준비해야겠다. 

 

[다음글로 바로가기]

'Personal Finance - Arch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nging a Family Tree  (1) 2021.06.15
Financial Calculator 사용방법 [YouTube]  (0) 2021.04.03
58. Starting a New Career at an Old Age  (0) 2020.04.12
57. Coronavirus = Market Turmoil  (0) 2020.03.07
55. New Beginning  (3) 2019.11.11